티스토리 뷰

반응형

|텐서플로우의 기본 개념

 

텐서플로우란 기계학습과 딥러닝 등 심화 학습을 위한 라이브러리로 구글에서 만든뒤 오픈소스로 배포했습니다.

 

공식사이트는 https://www.tensorflow.org/ 이곳이고 이곳에서 각종 업데이트 소식과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텐서플로우를 영어로 쓰면 Tensorflow 로 Tens or flow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텐서(Tens)란 스칼라, 벡터로 0차원의 텐서가 스칼라, 1차원의 텐서는 벡터, 두개의 벡터조합으로 구성된 물리량이 텐서라고 한다.

즉 텐서플로우란 각 벡터값들의 흐름 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텐서플로우는 일련의 그래프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노드와 텐서가 상호작용하며 결과를 도출합니다.

 

 

|텐서플로우 기본 예제

 

다음 코드를 직접 타이핑해 실행해 봅시다.

C언어든 어떤언어를 처음 공부하던지 간에 처음 보게되는 Hello xxx 입니다.

 

1
2
3
4
5
6
7
import tensorflow as tf
 
Hello = tf.constant('Hello Tensorflow!')
 
sess = tf.Session()
 
print(sess.run(Hello))
cs

 

위 코드를 보면 우선 tensorflow를 tf라는 이름으로 import합니다. 텐서플로우 환경에다가 각 변수, 노드를 만들때 tensorflow를 전부 치기 귀찮기 때문에 줄여서 tf라는 이름으로 불러오겠다는 소리입니다.

 

constant는 상수를 정의해주는데 위 소스는 Hello 라는 이름의 상수를 만들고 그 상수안에 Hello Tensorflow! 라는 값을 집어넣은 것입니다.

 

sess는 세션을 줄인말인데 sess라는 이름의 세션을 만든 것입니다. 텐서플로우는 세션없이는 그래프에 값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정상적인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항상 세션을 통해서 데이터를 넣고 run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print는 출력하는 부분인데 sees.run(Hello) 라는 명령어를 통해 만들어진 세션을 실행하고 그 실행값을 출력해라는 의미입니다.

 

 


출처/참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