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아이디어 발생기법중 하나인 만다라트에 대해 소개하고 양식을 공유하려고 한다.

 

만다라트를 검색해보았다면 "오타니 쇼헤이" 라는 일본 야구선수의 만다라트가 가장 많이 보일 것이다.

이 선수가 만다라트를 잘 활용한 가장 훌륭한 예인데 그럼 만다라트란 무엇일까?

 

만다라트란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

자신의 목적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과 Idea를 정리하는 기법이다.

큰 목표를 가운데에 쓴 후 목표를 이루기 위한 부목표를 주변 정사각형의 가운데에 쓰고 부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주변에 나열해서 목표를 이루기위한 방법을 파악할수 있다.

 

아래는 "오타니 쇼헤이" 가 고등학생때 썻다는 만다라트이다.

 

 

 

 

만다라트를 쓸려고하면 막연한 답답함을 느낄수 있다. 목표가 불분명한 사람도 있을것이고, 목표는 있지만 이루기 위한 부목표 또는 방법을 어떻게 써야할지 햇갈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우선 목표를 쓰는 방법은 '지금 가장 하고 싶은것'을 쓰면 된다. 예를들어 토익 800점 맞기, 내신 2등급이상 받기 등등 간단한 목표를 적어도 좋다. 좀더 두루물실하게 공부 잘하기, 성공한 인생살기 와 같이 추상적인 목표를 적어도 된다.

 

부목표를 쓰는 방법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쓰면된다. 위에서 말했던 공부 잘하기에 대해선 토익 800점 맞기, 내신 2등급이상 맞기와 같은 목표를 쓸수있고, 좀더 구체적으로 토익 800점 이상맞기에 대해서 쓸려면 LC공부하기, 토익단어 외우기 와 같은 부목표를 설정할수 있다.

 

제대로 쓰고 못쓰고의 문제가 아닌 자신이 지금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자.

 

 

 

 

 

위 파일을 PDF 형태로 올려놓았다. 위 사진을 받을려면 위사진을 받아도 된다. (우클릭제한을 뚫을수 있다면)

한가운데에 주목표, 색깔이 있는 곳에 부목표들을 쓰고 가운데를 채운후 각 구석으로 부목표를 옮겨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쓰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