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컴퓨터 소비전력 계산

 

컴퓨터 소비전력을 계산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전기측정기를 사서 파워 서플라이에서 나가는 전기를 측정할 수도 있지만 어림잡아서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아래는 소비전력을 계산하기 위한 간단한 공식입니다.

CPU최대 전력소모량 + 그래픽카드 최대 전력소모량 + 하드,ODD, SSD 개수 x 10 + 20을 하면 알 수 있습니다.

HWmonito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풀로드를 걸면 CPU와 GPU에 걸리는 전력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 판단하기 힘들다면 대신 계산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s://outervision.com/power-supply-calculator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면 Expert와 Basic이 있는데 어느쪽을 선택하든 상관은 없습니다.

여기서 본인의 컴퓨터에 달린 부품을 모두 선택하고 'Calculate' 버튼을 누르게되면 사용전력이 계산되게 됩니다.

 

필자의 컴퓨터를 예로들면

 

load wattage 491W라고 나오게 됩니다. 이소리는 최대 전력소모량이 491W정도라는 소리입니다. 물론 이는 정확한 수치는 아니고 대략적인 수치로 +-10%정도 감안해서 생각하면 됩니다.

서플라이의 경우 최대로드보다 10~20%많은 서플라이를 고르면 됩니다. 본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파워를 그대로 사는것이 아닌 전력소모 계산용도로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만약 본인이 오버클럭을 해서 사용중이라면 Expert모드에서 오버클럭한 값들을 입력해서 소비전력을 측정해볼 수도 있습니다.


출처/참고

 


광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