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필자는 RTX2080T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분투 18.04에서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4xx버전에 대해서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2xxx번대 그래픽카드가 아닌 다른 nvidia그래픽카드들도 적용할 수 있고 다른 우분투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RTX그래픽카드의 경우 그래픽가속 자체가 지원되지 않아 최하의 해상도로만 작동하는데 꼭 필요한 설정입니다.


|그래픽카드 설치전 할 일

 윈도우 에서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전 드라이버를 DDU라는 프로그램으로 제거하고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분투의 경우에는 기본으로 로드하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있고 또는 이미 설치한 상태로 쓰고 있는 경우 이전 드라이버의 찌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우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전 간혹가다가 gcc로 인해 설치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어서 미리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gcc란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컴파일 툴입니다.

1
2
3
sudo apt install gcc
sudo apt update
sudo apt upgrade
cs

위 명령어를 통해  gcc를 설치하고 업데이트 되지 않은 패키지들을 업데이트 해줍니다.

1
2
sudo rm /etc/apt/sources.list.d/cuda* 
sudo apt remove nvidia-cuda-toolkit 
cs

그 다음으로 위 명령어를 통해 설치되어 있는 cuda 패키지들을 제거해줍니다.

1
sudo apt purge nvidia-*
cs

nvidia 드라이버 역시 제거해줍니다. 여기서 remove 명령어가 아닌 purge를 쓴 이유는 각종 설정 파일과 관련된 찌꺼기 파일까지 모두 제거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위 작업을 마쳤다면 다시 한번 

1
sudo apt update
cs

를 해줍니다. 설치전 준비과정을 마쳤습니다.

|그래픽카드 repo추가

우분투 저장소에서는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중 최신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nvidia repo를 추가해서 받아야 합니다.

1
2
sudo apt-key adv --fetch-keys  http://developer.download.nvidia.com/compute/cuda/repos/ubuntu1804/x86_64/7fa2af80.pub
sudo bash -'echo "deb http://developer.download.nvidia.com/compute/cuda/repos/ubuntu1804/x86_64 /" > /etc/apt/sources.list.d/cuda.list'
cs

1번째 줄의 명령으로 key를 추가하고

2번째 줄의 명령으로 repo를 추가합니다.

1
sudo apt update
cs

apt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만 설치할 경우

 만약 cuda를 같이 설치할 경우 아래단께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1
sudo apt install nvidia-driver-4xx
cs

위에서 repo를 추가했기 때문에 원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기준 nvidia드라이버중 최신버전은 410버전과 415버전입니다. 원하는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nvidia-driver-410 을 설치했습니다. 재부팅 후 그래픽 드라이버가 작동하는 우분투를 즐기면 됩니다.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1
nvidia-smi

cs

를쳐서 확인하면 됩니다.

정상이라면 드라이버 버전과 사용하는 그래픽카드 이름이 출력되게 됩니다.


맨 아래쪽으로 가면 추가적으로 나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쿠다를 함께 설치할 경우

쿠다를 함께 설치할 경우 쿠다안에 그래픽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1
sudo apt install cuda-10-0
cs

참고로 cuda 10.0은 그래픽드라이버 410버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하고 기다리면 쿠다와 그래픽드라이버가 설치되게 됩니다.

cuda의 경우 윈도우처럼 환경변수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1
sudo nano ~/.bashrc
cs

bashrc를 열고 이곳에 환경변수를 추가해 줍니다.

1
export PATH=/usr/local/cuda-10.0/bin${PATH:+:${PATH}}
cs

nano의 사용법은 저장은 CTRL+O(또는 CTRL+S) 종료는 CTRL+X 입니다.

재부팅을 하고 나면 그래픽가속이 지원되는 바탕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3440x1440해상도를 드디어 지원하는 모습입니다...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할려면 마찬가지 방법으로

1
nvidia-smi
cs

를 펴서 확인하면 됩니다.


CUDA의 경우 

1
nvcc --version
cs

을 쳐서 확인하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cuda 10버전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에는 ppa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긴 하겠지만 cuda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위 방법처럼 repo를 이용해야 합니다.

1
2
3
4
sudo apt-add-repository ppa:graphics-drivers/ppa
sudo apt update
sudo apt upgrade 
(sudo apt install nvidia-driver-410)
cs

위 명령어 3줄을 입력하게 되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업데이트되게 됩니다. cuda로 설치한 경우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입니다.

마지막줄의 경우 필자는 해보지 않았지만 이 방식으로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되서 써 놨습니다.


|마치며

우분투 버전이 올라가거나 우분투 저장소가 업데이트 되면 곧 4XX번대 버전으로 기본 지원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정식으로는 지원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비슷한 경우가 생긴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모르거나 잘 안되거나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또한 틀린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출처/참고

 


광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