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반적으로 음악을 감상할때는 16bit든 24bit든 차이는 크게 없지만 용량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음악 파일들을 손쉽게 다운샘플링하거나 mp3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FLAC파일뿐만 아니라 WAV, APE, ALAC등 다양한 음악포맷들을 변환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obar2000

 우선 Foobar2000을 설치해야 합니다.

푸바는 음악 플레이어로 프리웨어이며 다양한 확장기능들을 가진 프로그램입니다.

https://www.foobar2000.org/

위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합니다. 

설치는 기본설정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를 완료했다면 위와 같은 심플한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됩니다.


|준비할 파일들

우선 푸바를 설치완료했다면 자신이 바꾸고자 하는 음악파일을 추가합니다. (드래그앤 드롭)

그다음 음악 파일에서 우클릭을합니다.

위 순서로 들어간 후


아래 FLAC 웹사이트에 들어갑니다.

(또는 https://xiph.org/flac/ 이 링크에 접속해도됩니다)

FLAC for Windows 에 들어간 후 가장 최신버전의 zip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편한곳에 압축해제합니다. (이 파일은 지워지면 안됩니다)


https://hydrogenaud.io/index.php/topic,67373.0.html

위 링크에 들어가서 리샘플러를 다운로드 합니다.

foo_dsp_resampler_0.8.3.zip

위 파일과 동일 파일입니다. (예전에 있던 사이트라 언제 없어질지 몰라서 같이 올려놓습니다)

푸바 환경설정에 들어가게 되면 위와같이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방금 다운로드한 Foo-sdp-resampler 파일에서 dll확장자의 파일을 드래그하거나 install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선택하면 설치됩니다.

설치후 푸바를 재시작합니다.


|다운샘플링하기

 앞에서 들어갔던 콘버트 메뉴에 다시 들어갑니다.

위와같이 설정을 마치고 Save를 눌러 환경을 저장합니다. 처음 변환을 한다면 FLAC파일의 위치를 지정해달라는 팝업창이 나올것입니다.

위에서 저장한 FLAC파일이 압축해제된 곳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위 사진은 24비트 음원을 16비트 음원으로 다운샘플링한 결과입니다.


추가적으로 다운샘플링할 음원이 있다면 저장해놓은 프리셋을 활용해서 바로바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만약 업샘플링을 하고자 한다면 위에서 Phase response를 50%로 변경하고 원하는 샘플레이트와 비트수를 고른 후 진행하면 됩니다.


출처/참고

 


광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