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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bit (10bpc)

흔히들 10비트 컬러지원이라고 말하는것은 사실 10bpc로 30bit컬러 지원입니다. 기존에도 OpenGL이 아닌 DirectX 환경에서는 양사 모두 10bpc 출력을 지원했습니다만 AMD의 경우 OpenGL에서도 조건이 맞으면 지원됬지만 NVIDIA는 쿼드로 제품을 제외하고는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일반 사용자의 경우 애초에 모니터가 8bpc밖에 지원안하거나 10bpc를 지원해서 HDR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DirectX 환경에서는 10bpc출력이 잘 되었기 때문에 아무 상관어 없습니다.

더 쉽게 말하면 게임이나 화면 출력 자체는 (DirectX환경) 10bpc로 잘 출력되었지만 전문가용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 와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지원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30bit 색이 지원되면 좋은점은 색의 구분이 더 명확해진다는 것으로 우리가 HDR을 켜고 게임을 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HDR을 켜고 게임을 한다면 더 화사하고 정확한 색표현이 가능하게 되는데 이러한 화면을 만들기 위해서 전문가들이 모델 디자인을 할 떄 비싼 쿼드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서도 정확한 색표현이 가능한 것입니다.


|30bit (10bpc) 지원

이번 업데이트로 (7/29일) 1xxx 번 이후의 지포스 그래픽카드들은 모두 OpenGL상에서도 30bit 색상 출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라데온은 이전부터 지원) 쿼드로에 있던 기능을 지포스에 풀어준 것인데 일반인들에게는 이는 사실 상관이 없는 업데이트입니다.


Nvidia Geforce 드라이버는 두종류로 나오는데 

1. Game Ready Driver

2. Studio Driver

게임만을 한다면 애초에 10bpc 출력이 잘 되고 Studio Driver에 비해서 게임성능이 더 잘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번 드라이버는 그래픽 작업을 하는 전문가들이 Studio Driver 를 통해서 위 사진과 같이 30 bit Display 를 각종 프로그램에서 체크하게 되면 기존에는 아무 차이 없던것이 10bpc 색상으로 출력되게 됩니다.


출처/참고

https://www.anandtech.com/show/14682/nvidia-siggraph-2019-nv-to-enable-30bit-opengl-support-on-geforce-c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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