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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글 링크 : https://www.tomshardware.com/news/intel-starts-work-on-multi-gpu-support-in-vulkan-driver

해당 글의 저작권은 위 글에 있습니다.

역자의 추가 내용은 괄호로 표시합니다

|인텔, 벌칸드라이버에 있는 다중 GPU 지원 작업 시작


(출처 : 인텔 및 원글)


 인텔은 다중 GPU를 지원하도록 리눅스 벌칸 드라이버를 작업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인텔의 통합 그래픽(인텔 HD 그래픽스)과 앞으로 출시될 개별 그래픽(인텔 Xe 외장 그래픽)이 함께 작동할 수 있게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리눅스의 커널사이드에 대한 이전 변화를 따릅니다.


 벌칸은 AMD의 초기 Mantle API 에서 파생된 것으로 오버헤드(=처리시간)가 낮은 3D 그래픽 API입니다. Phoronix는 인텔의 리눅스용 ANV 벌칸 드라이버가 다중 GPU지원을 가능하게 하기워한 초기 변화를 보였다고 보고했습니다. 패치노트에서 알 수 있듯이, 드라이버는 지금까지 항상 시스템에 단 하나의 인텔 GPU(인텔 HD 그래픽스)가 있다는 사실에 의존해왔습니다.


"지금 우리가 가진 GPU는 CPU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항상 그것을(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것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변할 것이고 우리는 ANV가 준비되길 바랍니다."


 이것은 인텔이 처음 다중 GPU 지원에 대해 추가한 것은 아닙니다, 이미 10월에 커널사이드에서 변화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번의 변화는 인텔의 훨씬 발전된 Xe아키텍쳐와 외장 GPU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준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는 지표입니다.


 한 시스템에서 몇개의 인텔 그래픽 유닛이 함께 동작할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인텔은 가능한 최고의 성능을 얻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다중 GPU의 경우 단일 그래픽 유닛에 비해 약간의 성능저하가 있음)


 인텔은 3월에 있는 GDC에서 Xe 아키텍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얘기할 예정이므로, 그곳에서 더 자세한 정보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인텔이 현재 Xe 그래픽 아키텍쳐를 연구 개발 중인데 이를 인텔 내장 그래픽과 연결해서 사용하기 위한 드라이버 지원 내용 같습니다. 기존 Nvidia의 SLI와 AMD의 crossfireX 와 같은 내용입니다. 다만 요즘 게임들은 이러한 기술을 대부분 지원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만약 인텔이 기존의 내장 그래픽과 연계해서 사용 가능하게 한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다중 GPU를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대비 성능이 나오지 않고, 대부분의 유저가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인데 (따라서 게임회사도 지원하지 않음) 인텔의 내장 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이 동시연산이 가능하다면 성능저하가 있더라도 없는것보다는 훨씬 좋은 성능을 낼 수 있을것입니다. 인텔로 인해서 다중 GPU가 다시 시장에 나올수 있을지가 기대됩니다.


출처/참고

https://www.tomshardware.com/news/intel-starts-work-on-multi-gpu-support-in-vulkan-d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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