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프리싱크란 무엇인가 

 

 

 

 

모니터 게이밍 스펙에 보면 프리싱크 또는 G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들이 있다.

AMD그래픽카드와 프리싱크 지원 모니터를 이용하면 사용 가능한 프리싱크는 어떤 기술일까?

우선 아래의 영상을 간략하게 보자.

 

 

 

위 영상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모니터와 그래픽카드의 신호 입력 차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 바로 프리싱크이다.

 

조금 더 지세하게 얘기하면 프리싱크가 없는 일반 PC의 경우 그래픽카드에서 출력되는 프레임수와 모니터에서 새로고침되는 프레임수에 차이가 나게 되면서 프레임이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반면 프리싱크의 경우 모니터와 그래픽카드가 실시간 통신을 하며 서로의 프레임수에 맞쳐서 화면에 표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프레임이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되며 끊김없는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는 것이다.

 

 

◇티어링(화면밀림) 해결방법

 

 

 

위 이미지를 보면 프리싱크가 꺼져있는 경우 프레임이 밀려 끊어져 보이는 티어링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간단하게는 프리싱크 또는 G싱크가 지원되는 모니터와 하드웨어를 준비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지싱크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두번때 방법으로는 수직동기화를 이용할 수 있다. 수직동기화 또한 티어링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수직동기화의 가장 큰 단점은 하드웨어 성능이 부족하다면 프레임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과정에서 더욱 심한 끊김 현상과 렉을 동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스터터링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스터터링 현상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프레임이 30, 60 프레임을 번갈아가며 작동되면서 순간적인 렉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는 현상이다.

 

 

◇프리싱크 적용방법

 

 

프리싱크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R9 200시리즈 보다 상위 등급의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이 이하 버전도 사용은 가능하나 프리싱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프레임은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프리싱크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프리싱크 지원 모니터와 라데온 그래픽카드,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에서 프리싱크를 사용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일부 모니터에 따라서 DP포트만 사용가능하거나 HDMI 및 DP포트 모두 사용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확인하고 올바른 단자에 꼽아야 사용이 가능하다.

 

 

◇프리싱크의 장점과 단점

 

 

프리싱크의 장점은 수직동기화 없이도 티어링 현상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프레임이 변하는 상황에서도 큰 렉이나 화면밀림을 느끼지 않게 해준다.

 

또한 머니Money해도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AMD는 프리싱크에 특별한 칩샛이나 인증비를 받지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모니터 제조 회사가 프리싱크를 체택하여 모니터 스펙에 넣고 있으며 NVIDIA의 지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에 비해서 30~40 만원이 저렴하다.

 

프리싱크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프리싱크는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모니터 상세스펙을 잘 보면 프리싱크 지원가능 주파수라는 항목이 있다. 내가 가진 그래픽카드가 해당 게임에서 지원가능 프레임을 넘어가게 되면 프리싱크기능이 자동 비활성화되게 된다.

 

 

◇마치며

 

 

프리싱크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충분히 훌륭한 기술이다. 프리싱크 지원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를 구매희망하고 있다면 한 가지만 고민하면 된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게임이 이 그래픽카드에서 충분히 원하는 사양으로 사용 가능한가' 를 따지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아쉽게도 현재까지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NVIDIA 최상위 라인에 비해서 성능이 한참 부족하다. 자신이 원하는 옵션으로 게임을 할 수가 없는데 프리싱크가 지원된다고 무엇이 이로울까.

 

다만 적당히 옵션타협이 가능하면서 간편하고 저렴하게 끊김이나 스티어링이 없는 화면을 보고 싶다면 프리싱크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출처/참고

http://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c_qsz&wr_id=7409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