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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의 경우 과거 플루이드모션을 사용했고 현재는 드미트리렌더러를 사용중입니다. 각 보간 프로그램은 명확한 차이점과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는 각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레임 보간이란


 우선 프레임 보간 프로그램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프레임 보간 프로그램이란 동영상의 원본 소스인 프레임을 조각내서 늘려 우리가 볼때 더욱 매끄럽게 연결되도록 하는것입니다. 간단하게 예전 필름이나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때는 TV에서 드라마를 보는것과는 다르게 훨씬 부드럽게 보이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화면을 급격스럽게 옮길때 많이 나타나는데 아래 이미지와 같은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원본소스는 디지털이고 인간의 눈은 아날로그이기 때문입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사람의 눈은 분당 몇개의 이미지가 아니라 무한대의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영상의 경우 TV방송의경우 29.97프레임 영화의 경우 24프레임입니다. 따라서 빠른 장면 이동이나 CG,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작붕, 또는 화면 끌림의 현상이 일어날수밖에 없습니다. 추가로 TV의 경우 원본은 29.97프레임이지만 대부분의 TV에 달려있는 자체 프로세서를 통해 60프레임으로 보간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프레임 보간 프로그램의 목적은 요즘 모니터들의 주사율인 60, 100, 120 등의 주사율에 맞춰서 원본 동영상의 프레임을 뻥튀기(?)시켜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위 사진은 플루이드모션에서 프레임보간에 대해서 설명한 슬라이드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프레임1과 프레임2 사이에 그 중간의 이미지를 만들어서 같이 재생해주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에따른 문제도 존재하지만 이는 밑에서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위 영상을 보고 난 후면 프레임 보간 프로그램의 역할을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프레임 보간의 장단점


 프레임 보간 프로그램의 장단점은 명확합니다. 다큐와 같은 프로그램의 경우 프레임보간을 하였을때 아주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지만 영화와 같은 경우 오히려 부드러울수록 어색하다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필자또한 애니메이션, 드라마, 다큐를 제외하고는 프레임보간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프레임보간의 또다른 단점으로는 항상 완벽하게 프레임보간이 이루어질수는 없다는 것입니댜. 어디까지나 프레임보간은 원본을 조작해서 만드는 영상이기 때문에 원본보다 더욱 이상해질수도있고 전혀 프레임보간이 이루어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프레임보간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 성능에 따라 (특히 GPU) 실시간 시청이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플루이드모션(Fluid motion)


 먼저 플루이드 모션입니다. 플루이드 모션은 http://bluesky23.yukishigure.com/en/BlueskyFRC.html 해당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AMD 그래픽 카드에서 사용가능한 프레임 보간 프로그램입니다. 플루이드모션은 파워DVD프로그램의 프레임보간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볼때 60프레임 으로 보간되서 보이게 됩니다. 또한 플루이드모션은 GPU를 기반해서 프레임보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타 프로그램에 대비해 요구사양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고 성능이 아주 우수합니다. 다만 최근에 나온 나비 그래픽카드의 경우(RX 5XXX 시리즈) 풀루이드모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는 필자가 과거에 썼던 글을 참고하면 됩니다. https://lucycle.tistory.com/61

|드미트리렌더러(DmitriRender)


 다음으로 드미트리렌더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AMD, NVIDIA, 인텔 모두 사용가능하며 유료프로그램입니다. (약 8달러)  http://www.dmitrirender.ru/ 해당 링크에서 구매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드미트리렌더러의 경우 사용중인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서 프레임보간이 이루어지며 GPU가속을 사용하기 때문에 요구사항이 낮은 편입니다. 장점으로는 60프레임제한이 아닌 주사율까지 프레임을 보간할 수 있는 것이고 단점으로는 선명도가 떨어지고 몇몇 파일의 경우 프레임보간이 불가능해 초록색 화면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고 되더라도 이상하게 보간되는 경우가 간간히 있다는 것입니다.

|플루이드모션 vs 드미트리렌더러


 두 프로그램을 모두 장기간 사용한 필자로서는 풀루이드모션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현재는 AMD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관계로 드미트리렌더러를 사용중이지만 드미트리렌더러를 사용하면서느끼는 가장 큰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프레임 보간시 화면이 흐려지고 역으로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플루이드모션의 경우 프레임보간을 진행하다가 보간이 힘든 장면의 경우 프레임보간을 포기하고 그대로 출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보간하여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영상이 나오지 않도록 해줍니다. 반대로 드미트리렌더러의 경우 어떠한 경우에도 주사율까지 프레임보간을 진행하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운 장면이 자주나오고 특히 빛이 나오는 화면에서는 여지없이 빛번짐현상이 보이게됩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점들을 감안하더라도 두 프로그램 모두 충분한 성능으로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두 프로그램중 플루이드모션을 더욱 선호합니다. (반대로 플루이드모션의 경우 60프레임밖에 지원하지않기 때문에 드미트리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두 프로그램마다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드미트리렌더러를 먼저 경험해보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체험기간 한달을 주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보고 너무 부자연스러운게 신경쓰인다면 플루이드모션을 사용하거나 아예 프레임보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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